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마케팅을 위해 제대로 갖추다! 인스타그램 인사이트 기능을 소개합니다

Marketing Trend

by Social Marketing Korea 2016. 9. 5. 21:02

본문

 

 

모든 사람이 이해하는 언어가 있다면 바로 그런 순간을 담은 사진일겁니다.’ 바로 인스타그램 광고 영상에 나오는 문구입니다. 인스타그램은 이처럼 사진을 중심으로 하는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SNS), 전 세계에서 3억 명이 넘는 사람들이 매일 평균 21분씩, 9500만 개의 사진과 동영상을 공유합니다. 하루에 쏟아지는 좋아요개수만 해도 42억 개에 달한다고 합니다.

 

이처럼 전 세계인들이 사랑하며, 우리나라 사용자만도 600만 명이 넘는 인기 있는 SNS인만큼 이를 마케팅에 활용하는 기업들도 굉장히 많습니다. 현재 잘 알려진 대부분의 기업들은 인스타그램 계정을 생성해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으며, 자영업자 역시 인스타그램을 활용해 직접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죠.

 

최근 인스타그램에서는 이렇게 인스타그램을 마케팅에 활용하는 기업 회원들을 위해 인스타그램 비즈니스 도구(Instagram Business Tools)’를 출시했습니다. 기업 회원들의 비즈니스 성장을 도모하고 마케팅 활동을 돕는 툴인데요. 여기에는 비즈니스 프로필, 인사이트, 홍보하기 등의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기존에는 개인 회원들과 마찬가지로 일반 계정을 만들어 마케팅을 진행해야 했기 때문에, 게시물의 총 도달 및 노출 수나 인기 게시물, 팔로워 증감 등의 통계 자료를 얻기 힘들었습니다. 그러나 비즈니스 도구를 사용하면 이 같은 통계 자료를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팔로워 수를 늘리고 방문이나 전화 문의를 유도하는 것도 훨씬 수월해지죠.

 

 

 

 

STEP.1 비즈니스 프로필 만들기

 

 

그렇다면 비즈니스 도구는 어떻게 사용하는 걸까요? 먼저 운영하고 있는 기업 계정에 로그인한 후, 프로필 화면에서 톱니바퀴 아이콘을 눌러 계정 설정으로 이동합니다. 그리고 비즈니스 프로필로 전환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매우 간단하죠? 이렇게 비즈니스 프로필로 전환하면 페이스북 계정과 연결돼 기업에서 운영하는 페이스북 페이지와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이후 비즈니스 프로필을 설정하는 화면이 나타나는데요. 여기에 메일 주소와 전화 번호, 위치 등을 정확하게 입력한 뒤 완료 버튼을 누르면 비즈니스 프로필로 전환이 끝납니다. 이제 인스타그램 앱 내에서도 편리하게 팔로워 인사이트를 확인하고 게시물을 홍보할 수 있으며, 고객들은 쉽게 매장 위치를 확인하거나 이메일, 또는 전화 문의할 수 있게 되죠.

 

 

 

 

 

 

 

STEP.2 인사이트 활용하기

 

 

다음은 인사이트 기능을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앞서 소개한 방법대로 비즈니스 프로필을 만든 후, 프로필 화면 상단에서 막대 그래프 모양 아이콘을 누릅니다. 먼저 가장 상단에는 최근 일주일 동안의 총 노출수가 표시되는데요, 여기서 말하는 노출수란 조회수를 의미합니다. 이 노출수를 왼쪽으로 밀면 일주일 동안 몇 명에게 도달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섹션에서는 인기 게시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더 보기를 누르면 최근 일주일 동안의 인기 게시물이 총 노출수를 기준으로 정렬되어 있는데요. 이 게시물들은 사진, 동영상으로 필터링하거나 노출, 도달, 참여, 좋아요, 댓글 또는 날짜로 필터링해 볼 수도 있습니다. 게시물 당 인사이트가 궁금하다면 해당 게시물을 누른 후 인사이트 보기를 확인하면 됩니다.

 

 

 

마지막 섹션에서는 팔로워 활동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인 화면에서는 팔로워가 가장 활발하게 활동한 시간을 보여주며, 더 보기를 누르면 전체 팔로워 수와 성별, 연령 및 위치별 분석 데이터, 시간 요일별 데이터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 항목을 클릭하면 더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여성을 클릭하면 여성 팔로워의 분석 데이터가 표시됩니다.

 

 

이렇게 인사이트 기능을 활용해 통계 자료를 분석하는 것은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끼칩니다. 내 게시물이 얼마나 많은 사람들에게 보이고 있는지, 가장 인기 있는 게시물은 무엇인지, 게시물은 언제 올리는 것이 좋은지 파악하고 팔로워들의 성별이나 연령, 위치 데이터를 분석한다면 더욱 성공적인 인스타그램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죠.

 

 

 

STEP.3 홍보하기

 

 

마지막으로 홍보하기 기능입니다. 비즈니스 프로필을 만든 후 내 게시물을 누르면 사진이나 동영상 하단에 홍보하기 버튼이 나타나는데요. 현재 웹사이트 방문하기전화 또는 방문하기중 한 가지 목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목표를 선택한 후, 어떤 행동을 원하는 지 선택합니다. 더 보기, 쇼핑하기, 가입하기, 문의하기 등 다양한 행동 유도를 할 수 있죠

 

원하는 목표와 행동 유도를 선택했다면 타겟을 선택합니다. 두 가지 옵션이 있는데요. 연령, 성별, 위치 또는 관심사를 직접 선택하거나 인스타그램이 제안하는 타겟으로 맞춤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후 홍보 예산과 기간을 설정하면 홍보하기가 완료되죠. 홍보 게시물이 승인되면 알림 탭에서 홍보하기 인사이트를 따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글을 마치며

 

이렇게 인스타그램에서 제공하는 비즈니스 도구를 활용한 마케팅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인스타그램을 활용한 마케팅의 최대 장점은 적은 비용으로도 큰 효율을 거둘 수 있다는 것인데요. 실제로 홍보하기 외에는 별다른 비용이 들지 않고, 사진이나 동영상을 위주로 하는 SNS인 만큼 훌륭한 사진이나 동영상 하나만으로도 쉽게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앞서 소개한 인사이트 기능을 적절하게 활용하면 금상첨화겠죠? 인스타그램을 통한 비즈니스 마케팅, 지금 시작해 보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