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세대가 카카오톡, 인스타그램 대신 선택한 SNS (feat. 로켓 위젯)
'로켓 위젯'을 아시나요? 로켓 위젯은 최근 1020세대를 중심으로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SNS로, 지난 4월에는 앱스토어에서 소셜 네트워킹 앱 2위를 차지하기도 한 화제의 SNS입니다. 과연 로켓 위젯이 무엇이고, 왜 인기가 있는 건지 함께 알아볼게요.
1️⃣ 로켓 위젯이란?
로켓 위젯은 2022년에 미국에서 개발된 앱으로, 출시 이후 바로 글로벌 인기 앱으로 등극했는데요. 2024년 4월 4주차 앱스토어 소셜 네트워킹 차트 2위를 차지하는 등 최근에는 국내에서도 젊은 층의 큰 호응을 얻고 있어요. 이 앱은 20명의 가까운 친구들과만 소통할 수 있는 폐쇄형 SNS로, 기존 SNS에 대한 피로감을 해소한다며 인기를 얻고 있어요.
로켓 위젯의 사용법은 정말 단순해요. 회원가입 후 원하는 대상과 친구를 맺고, 폰 배경화면에 위젯을 추가하여 서로의 사진으로 일상을 공유하는 것이 다입니다.
이때 이전에 찍어둔 앨범 속 사진은 올릴 수 없고, 실시간으로 찍은 사진만 위젯에 올릴 수 있어요. 또한 사진과 함께 상태 메시지도 작성할 수 있는데, 인스타그램과 같이 음악도 함께 넣을 수도 있답니다.
로켓 위젯은 사진에 메시지나 이모티콘 등 반응을 보낼 수 있는 채팅 기능도 제공해요. 그룹을 설정해서 여러 친구들과 함께 사진을 공유할 수도 있으며 여태껏 보낸 사진을 모아볼 수도 있어요.
기존 SNS와 달리 어플 기반이 아닌, 스마트폰 ‘위젯’ 기능을 활용한 SNS라는 게 로켓 위젯의 가장 큰 특징이에요. 위젯을 활용한 사진 공유는 새로운 형태의 SNS 경험을 제공하고 있어요.
2️⃣ 로켓 위젯의 인기 이유
그렇다면 로켓 위젯이 최근 인기를 얻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최근 폐쇄성 SNS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어요. 인스타그램과 같은 불특정 다수와의 소통으로 지친 사람들은 개인적이고 안전한 공간에서 의미 있는 소통을 원하고 있는 거죠. 이런 트렌드가 로켓 위젯의 인기를 끌어올리는 중요한 요인이 되었어요.
로켓 위젯의 '20명 친구 수 제한'이라는 폐쇄적 요소가 사용자들 사이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어요. 기존 SNS로 인한 스트레스를 줄이고 진정한 소통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매력적인 선택지로 자리 잡고 있어요.
인스타그램이 오픈서베이와 함께한 조사에 따르면, 국내 Z세대 이용자 중 인스타그램이 오픈서베이와 함께한 조사에 따르면 73.4%가 2개 이상의 계정을 운영하고 있다고 해요. 원인은 대부분 개인적인 공간이 필요하다는 이유였어요. 이러한 조사는 최근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기존 SNS에 대한 피로감이 증가하고 있는 것을 잘 드러내고 있어요.
기존에도 비리얼과 같은 폐쇄형 SNS 플랫폼이 있긴 했지만 대세가 되진 못했어요. 로켓 위젯이 인기를 지속하기 위해선 안정적인 비즈니스 모델과 많은 사용자가 필요할 텐데요. 폐쇄형 SNS인 로켓 위젯은 과연 기존 SNS에 지친 사용자들을 수용해 인기 SNS로 거듭날 수 있을까요?
오늘의 소마코 콕📌
✔️ 로켓 위젯은 친구 수를 20명으로 제한하는 폐쇄형 SNS로, 기존 SNS의 피로감을 해소하며 인기를 얻고 있어요.
✔️ 위젯 기능을 통해 사진과 메시지를 소수와 공유하는 새로운 SNS 경험을 제공하고 있어요.
✔️ Z세대의 대다수가 SNS에서 개인적 공간의 필요성을 느끼며, 이는 폐쇄형 SNS로의 전환으로 이어지고 있어요.
Writer. 커머스의모든것 👈
by. 마케팅 컨설턴시 골드넥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