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파민 중독인 당신을 위한 '디지털 디톡스 스팟'
'도파민', '도파민 중독'은 올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단어 중 하나입니다. 실제로 최근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도파민 중독이 아닐까라는 고민을 가지고 있다고 하죠.
SNS에서도 '도파민 중독 테스트'가 화제였어요. 이러한 문제로 '도파민 디톡스', '디지털 디톡스'라는 단어까지 등장했어요. 오늘은 '도파민 디톡스'라는 이색적인 컨셉으로 뜨거운 반응을 얻어내고 있는 마케팅 사례를 알아보도록 할게요.
1️⃣ T 팩토리 '송글송글 찜질방'
홍대에 위치한 복합문화공간 T 팩토리에서는 2.3~3.31까지 찜질방 컨셉의 도파민 디톡스를 주제로 ‘송글송글 찜질방’ 팝업 스토어가 열렸어요. 휴대폰을 놓지 못하고 자극적인 콘텐츠를 소비하는 사람들에게 조용한 힐링을 선물하겠다는 취지가 반영되었는데요.
찜질방 입구 같이 생긴 락커존에서 휴대폰와 찜질방 팔찌를 교환하면서 디톡스 체험이 시작됩니다. 디톡스 체험 코너에서는 도파민 중독 테스트, 독서, 명상, 퀴즈 등 휴대폰 없이 다양한 도파민 디톡스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유동 인구 많은 홍대 한복판에 찜질방이라는 컨셉이 궁금증을 유발했는데요. 실제 현장 대기 줄은 300대로 많은 대기 인원이 있었습니다. 'T 팩토리 송글송글 찜질방'은 현대인의 가장 고민되는 부분을 발 빠르게 오프라인 마케팅으로 선보였던 마케팅 사례입니다.
2️⃣ 노마드랑 '스마트폰 해방촌'
혼자서 하기 힘든 디지털 디톡스를 즐겁게 실천할 수 있는 노마드랑의 스마트폰 해방촌. 가짜 도파민이 아닌 현실 속 진짜 도파민으로 하루를 가득 채울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이 구성되어 있어요.
아침 8시 명상을 시작으로 독서를 하고, 동내 여행과 포틀럭 파티를 함께 즐기며 지루하지 않고, 즐거운 2박 3일 디톡스를 실천할 수 있어요. 템플스테이에 이어 새로운 여행 스타일이 등장한 것이에요.
'도파민 중독'이 사회적 이슈로 언급되고 많은 사람의 공감을 자아내는 시기에, 사람들의 고민을 캐치한 아이디어로 화제가 되었던 마케팅 사례들을 알아봤어요. 고객의 니즈를 캐치하여 이를 해결하는 마케팅에도 해당 사례를 레퍼런스로 참고할 수 있겠죠?
by. 마케팅 컨설턴시 골드넥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