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인사이트/콘텐츠

유튜브 무비? 스낵 무비? 콘텐츠 맛집이 된 영화관 근황

J_JG 2024. 7. 15. 12:00

107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유튜브 크리에이터 ‘사내뷰공업’을 아시나요? 짧게 수선한 교복 치마와 노스페이스 패딩과 짙은 아이라인, 꼬리빗과 빽빽한 앞머리까지. 2000년대 학창 시절을 보낸 이들에게 익숙한 이 패션이 유튜브에 등장했어요. 바로 사내뷰공업의 대표 콘텐츠인 <다큐 황은정>입니다. 

 

페이크 다큐인 이 콘텐츠에서 사춘기 여학생 은정이가 2011년, 중학교 3년이 되어 겪는 일들을 담았죠. 철저한 현실 고증에 사내뷰공업은 ‘명예 인류학자’라는 별명도 얻었어요.

 

출처 : 사내뷰공업 유튜브 채널

 

 

1️⃣ 국내 최초 '유튜브 무비' 선보인 롯데시네마 (feat. 사내뷰공업)

지난 3일 사내뷰공업의 인기 콘텐츠인 <다큐 황은정>이 영화로 개봉됐어요. 롯데컬쳐웍스와 손을 잡고 <다큐 황은정: 스마트폰이 뭐길래>라는 이름으로 극장판 콘텐츠를 선보인 것인데요. 롯데시네마는 ‘롯시에서 가볍게 즐기는 유튜브 무비’라는 슬로건으로 국내 최초로 유튜브 콘텐츠를 극장에서 선보이게 되었다고 밝혔어요.

 

<다큐 황은정: 스마트폰이 뭐길래>는 2011년 중학교 3학년이 된 ‘황은정’이 어머니께 스마트폰을 사달라고 조르며 벌어지는 좌충우돌 에피소드를 현실 고증 100%로 그려낸 작품으로, 메인 포스터에도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폴더폰과 스마트폰을 양손에 든 채 고뇌에 빠진 황은정의 모습을 담아냈어요.

 

출처: 롯데컬쳐웍스

 

 

롯데시네마에서 단독 개봉한 이 영화의 러닝타임은 70분이며, 영화의 배경이 되는 2011년 물가가 그대로 반영된 7,000원에 관람할 수 있다고 해요.

 

이 외에도 그 시절 영화티켓과 은정이의 학생증을 증정품으로 나눠주기도 하고, 그 시절 아이템 인증 이벤트를 진행하여 니베아 립밤과 황은정 한자이름 목걸이 등을 경품으로 증정하기도 하며, 많은 사람들의 공감과 반응을 불러일으켰어요.

 

출처 : 사내뷰공업 인스타그램

 

 

또한 롯데컬처웍스 엑스콘팀 김세환 팀장은 “다양한 인간 군상을 그리며 MZ세대들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고 있는 인기 크리에이터 ‘사내뷰공업’의 콘텐츠를 롯데시네마에서 최초로 선보이게 되어 기쁘다”며 “'사내뷰공업’을 첫 주자로 연이어 새로운 크리에이터와 제작한 신규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공개하며 관객분들께 신선한 즐거움을 제공할 예정이다.”라고 앞으로의 포부를 전했어요.

 

출처 : 사내뷰공업 유튜브 채널

 

 

 

2️⃣ 관객 참여형 콘텐츠 '라이브 시네마'

롯데시네마의 이런 콘텐츠 마케팅은 <다큐 황은정>이 전부가 아닙니다. 지난 6월 15일에는 체험형 엔터테인먼트 ‘제로월드’와 함께 몰입형 체험 공간 ‘라이브 시네마’를 홍대입구점에서 선보였는데요.

 

'라이브 시네마'란 스토리의 주인공인 ‘관객’이 미션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 ‘씬스틸러(연기자)’와 함께 만들어 가는 롤플레잉 체험으로, 관객이 관객석에서 영화를 관람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역할을 받고 연기자들과 함께 스토리를 만들어나가는 체험이에요. 마치 영화 속 작품의 인물이 되어 보다 생생하고 즐거운 경험을 할 수 있죠.

 

관객들이 모두 참여하는 만큼 해당 체험은 3~5명의 한정된 관객이 100분 간 체험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짰는데, 티켓 가격은 24만 원으로 저렴하지 않지만 7월 주말 회차는 이미 모두 매진되었다고 해요. 

 

출처: 롯데시네마, 네이버 예약

 

 

 

 

3️⃣ CGV는 스낵무비 <밤낚시>로 대성공 

롯데시네마뿐만 아니라 극장가에서는 이렇게 새로운 콘텐츠의 바람이 불고 있어요. 100분 이상의 러닝타임과 영화제작사에서 정식 영화로 만든 작품이라는 기존의 틀에서 벗어나 새로운 형식에 도전하고 있는 것이죠.

 

이번 <다큐 황은정>처럼 유튜브 콘텐츠 외에도 최근 손석구를 주연으로 한 현대자동차와 CGV의 협업작 <밤낚시>가 대표적인 예시입니다. 13분 분량의 스낵무비인 <밤낚시>는 누적 관객수 4만 명을 돌파하며 기대 이상으로 흥행했어요. 인기에 힘입어 4주 차 연장 상영을 결정했다고 합니다.

 

출처 : CGV

 

 

극장가는 코로나19 이후 OTT와 비싸인 티켓 값의 영향으로 관객 확보에 실패하며 큰 출혈을 겪고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이전처럼 단순히 영화 상영에만 그치지 않고 관객들의 발길을 다시 끌어들일 수 있는 획기적인 시도들을 하고 있는 것이죠.

 

이제 더 이상 영화관은 영화만 보는 장소가 아니에요. 앞으로의 영화관은 우리를 놀라게 할 다양한 형태의 신선한 콘텐츠를  선보일 것이에요. 

 

 

 

오늘의 소마코 콕📌

✔️ 롯데컬쳐웍스가 유튜브 크리에이터 '사내뷰공업'과 손을 잡아 유튜브 콘텐츠를 국내 최초로 영화관에서 상영합니다. 
✔️ 롯데시네마뿐만 아니라 극장가에서는 스낵무비 등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시도하고 있어요.
✔️ 불황을 맞은 극장가에서는 관객들의 발길을 끌기 위해 기존의 틀에서 벗어난 획기적인 콘텐츠들을 도입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