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에디터가 매일 확인하는 셀럽의 인스타그램이 있는데요~ 바로 NCT 마크의 인스타그램 @onyour__mark 그리고 엔시티 공식 계정 @nct입니다.
마크는 솔로 데뷔를 알리며 SNS를 통해 각종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어요. 팬심도 있지만,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분석하는 에디터의 시선으로 보았을 때도 신선하고 독특한 프로모션이 가득하답니다! 그래서 준비해 보았습니다. 100% 신선도 보장하는 ‘엔시티 마크의 솔로 데뷔 프로모션’ 시작합니다~
🤔 엔시티 마크가 누구야? 대단한 사람이지~
1999년생, 한국계 캐나다인인 마크는 어린 시절을 캐나다와 미국에서 보냈고, 이후 SM엔터테인먼트의 연습생이 되어 현재는 한국에서 NCT의 멤버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특이한 점은 마크가 데뷔를 무려 다섯 번이나 했다는 점인데요~ 2016년엔 NCT U, NCT 127, NCT Dream으로 데뷔하고, 2019년 SuperM에 이어 솔로 데뷔까지 했습니다.
👋 이번 앨범을 소개합니다
이번 앨범은 마크의 고향인 토론토, 첫 이주지인 뉴욕, 학창 시절을 보낸 밴쿠버, 그리고 아티스트라는 꿈을 실현한 서울. 네 개의 도시에서 받은 영감을 바탕으로 제작했다고 해요. 각 도시에서 느꼈던 감정과 분위기에 따라 13곡을 4개의 섹션으로 나눠 구성된 것은 물론, 콘셉트 포토와 프로모도 각 도시를 담고 있죠.
예비 신랑, 신부가 결혼할 때 청첩장을 돌리며 결혼 소식을 알리잖아요? 엔터 업계에서도 컴백이나 데뷔 소식을 알릴 때 공식 매체(뉴스룸)를 통해 전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타임테이블’을 업로드하며 본격적인 컴백을 알립니다.
타임테이블은 콘셉트 포토 공개일, 뮤비 티저 공개 시간, 데뷔일 등 ‘일정 공유’를 목적으로 다양한 디자인 요소를 더해 제작해요. 마크의 솔로 데뷔 타임테이블도 동일한 구성으로 제작됐습니다. 근데 이제 티셔츠를 곁들인.
마크는 NCT 127의 월드 투어 중 멤버들과 함께 타임테이블이 적힌 티셔츠를 입은 사진을 업로드했는데요. 팬덤을 중심으로 빠르게 마크의 데뷔 소식이 공유되었죠. 티셔츠 뒷면에는 마크의 솔로 활동 타임테이블과 앨범명, 맠프리카(마크 + 파프리카 캐릭터)가 그려져 있어 팬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어요! 아직 판매 공지가 올라오지 않아, 티셔츠를 직접 만들었다는 후기도 확인할 수 있었죠~
요즘 아티스트 프로모에서는 팬을 위해 ‘리스닝 파티’를 진행하곤 합니다. 마크도 시즈니를 위해 홈커밍 콘셉트의 리스닝 파티를 열었는데요~ 서울에서는 마크의 캐나다 최애 간식인 팀홀튼 도넛을 함께 먹으며 앨범 수록곡 비하인드, 라이브 스테이지 등 다양한 코너로 구성됐어요.
또한 전 세계 시즈니를 위해 데뷔 당일(4월 7일), 서울, 상하이, 도쿄, 방콕 4개국에서 동시에 리스닝 세션과 쇼케이스도 진행했습니다.
SM엔터테인먼트가 위치한 성수동 일대에 ‘이 과일을 본 적 있나요?’라는 문구가 적힌 포스터가 붙어 있었다고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 포스터에 대해 궁금증을 가졌는데요, 사실 이 포스터는 바로 엔시티 마크의 솔로 데뷔 포스터였어요~
포스터 속 QR코드에 접속하면 이번 솔로 활동을 위해 새롭게 개설한 마크의 개인 유튜브 채널로 이동합니다.
mark
www.youtube.com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솔로 데뷔를 기념해 마크의 유튜브 채널을 오픈했는데요. 아침 식사를 준비하는 일상부터 마그넷과 식물을 소개하는 등, 꾸밈없는 소소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에디터는 엔시티 마크의 유튜브 영상을 보던 중 흠칫! 한 장면이 있었는데요. 바로 마크가 당근에서 거래하는 장면입니다.
*낋이다 : '끓여오거라'를 의도적으로 변환해 '낋여오거라'라고 사용하는 최신 밈.
Lee 님의 프로필 | 당신 근처의 당근
판매 물품 7개, 거래 후기 0개, 매너 온도 52.2°C , Lee(성수동1가)님의 당근 프로필을 확인하세요.
www.daangn.com
실제 당근에서 ‘LEE’라는 닉네임으로 활동하고 있었고요~ 프로모라는게 믿기지 않을 정도로 실제 판매 상품 같은 게시물, 그리고 곳곳에 숨어 있는 솔로 앨범에 대한 이스터에그, 번역 아르바이트처럼 앨범의 정체성도 잘 담겨 있어요. 디테일이 미쳤다(positive)고 할 수밖에 없네요.
엔시티 마크의 이번 프로모에서 가장 많은 관심을 받은 것이 바로 당근을 활용한 부분인데요~ 평소 당근은 SNS보다는 중고거래, 이웃 소통 용도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잖아요? 일반적인 SNS가 아닌 당근을 선택했다는 점이 정말 신선하다는 반응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심지어 당근 공식 계정도 마크의 프로모를 샤라웃 했답니다!
Safety Card(세이프티 카드)는 비행기에 탑승하면 좌석 앞 선반에 꽂혀 있는 ‘안전 수칙 카드’를 말합니다. 세이프티 카드엔 구명조끼 착용 방법, 탈출 방법에 대해 그림으로 설명하고 있잖아요? 마크의 트랙 리스트 영상도 비행기 곳곳에서 촬영한 것은 물론 세이프티 카드를 모티브로 한 이미지를 사용했습니다. 네 개 도시를 담은 앨범과 비행기, 마치 여행을 품고 있는 듯한 느낌이 잘 살아 있어 ‘콘셉트 왕’이라는 반응이 가득하죠~
요즘 K-POP 아이돌 앨범이 정말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시죠? 추억의 MP3부터 인형, 거울, 스티커 등 다양한 형태의 앨범이 나오고 있는데요. 마크의 이번 앨범도 *고능한 미감을 뽐내고 있습니다. 바로 과일 주스 패키지 형태의 앨범을 선보였거든요~
마치 음료 피크닉처럼 보이는 사각형 주스 팩 모양의 앨범이며 구성품으로는 마그넷도 포함되어 있어요.
*고능한 미감 : 뛰어난 미적 감각
이번 활동은 아티스트의 경험, 채널 믹스, 팬 참여형 콘텐츠까지 통합적으로 설계된 마케팅 기법이 돋보였어요. 성수동 포스터 - 유튜브 채널 - 당근 등 각각의 프로모가 하나의 큰 흐름으로 이어졌고, 팬들이 자연스럽게 ‘과몰입’하게끔 유도했죠.
마크가 자신의 캐나다–미국–한국에서의 정체성을 프로모로 잘 풀어낸 효과인지, 캐나다의 유명 프랜차이즈 커피 브랜드 팀홀튼의 첫 한국 앰버서더가 되었어요~
단순한 홍보를 넘어서 마크만의 정체성과 감성을 프로모를 통해 보여주었다는 점에서, 앞으로 K-POP 마케팅의 좋은 레퍼런스로 남을 것 같아요!
오늘의 소마코 콕📌
✔️ 엔시티 마크는 솔로 데뷔를 앞두고 자전적 스토리텔링, 에스터이그 요소를 활용한 프로모를 진행했어요
✔️ 성수동에 등장한 포스터부터 유튜브 채널, 당근으로 이어지는 흐름은 팬덤의 과몰입을 유도했습니다. 특히 중고거래 플랫폼인 당근을 프로모에 활용해 신선하다는 반응이 이어지고 있어요.
✔️ 프로모션 전반에 등장했던 ‘파프리카’와 ‘과일’ 모티프는 앨범 패키지에도 반영되어, 음료수 피크닉 같은 ‘팩 주스’ 형태의 앨범으로 제작했습니다.
EDITOR 키미
"트렌드&마케팅을 사랑하는 대학원생"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