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과몰입 준비 완료! 현실까지 확장한 드라마 프로모션.zip (feat.보험 상품까지요...?)

마케팅 인사이트/콘텐츠

by JC_Lee 2025. 5. 22. 09:00

본문

드라마도 프로모션 필수인 시대!

과거 드라마 홍보 방식을 떠올려볼까요? 캐스팅 소식이나 예고편, 선공개 및 비하인드 영상만으로도 충분히 시청자의 관심을 끌 수 있었죠. 하지만 요즘은 콘텐츠가 워낙 다양해져서 기존대로만 하다 보면 예전 같은 반응을 기대하기 어려운데요. 시청자는 이제 이것들을 ‘당연’하다고 여기게 되었어요. 그래서 마케터들은 이제 더 새롭고 신선한 방식의 마케팅을 통해 드라마 시청자의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2025년 상반기 흥행을 대표하는 드라마폭싹 속았수다’도 시청자들을 위해 다양한 참여형 콘텐츠를 제공했는데요. 넷플릭스 공식 인스타그램을 통해 ‘천하제일 웃픈 결혼 사진 대회, 글을 사랑한 전국 애순이를 위한 봄맞이 백일장’을 진행했죠. 해당 프로모션은 애순과 관식의 결혼사진, 애순이 시를 쓰는 장면 등 극 중 스토리와 잘 맞아떨어져, 시청자 몰입도와 애정을 끌어올렸습니다.

 

 

출처=@netflixkr

 

출처=@netflixkr


종방 후에도 교보생명과의 콜라보로 드라마 명대사를 광화문 글판 특별편으로 공개하며 시청자와의 소통을 계속 이어갔습니다.

출처=@netflixkr

 

시청자와의 단순 소통을 넘어서 세계관을 확장하고 스토리 몰입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싶으신가요? 그렇다면 이번 아티클 주목! 다양한 레퍼런스를 통해 인사이트도 얻어가세요!


1️⃣ '언젠가는 슬기로울 전공의 생활'이 낋여온 율제 병원 홈페이지

드라마 ‘슬기로운 의사생활(슬의생)’ 보신 분 계신가요? 메디컬 드라마지만 감동, 슬픔, 행복, 우정, 사랑 등 다양한 이야기를 복합적으로 다뤄 전 연령층에게 사랑받은 ‘슬의생’이 스핀오프로 돌아왔습니다. ‘언젠가는 슬기로울 전공의 생활(언슬전)’인데요. 현재 가장 인기 있는 여배우 중 한 명인 고윤정 배우가 출연한다는 소식에 많은 관심을 끌었죠. 또한 슬의생 팬은 ‘스핀오프’ 드라마인 만큼 기존 드라마와의 세계관이 어떻게 이어질지 궁금해했어요.
 
사실 이 드라마, 공개까지 순탄치만은 않았습니다. 현실과 맞물려 (전공의 파업) 방영 일정이 연기되는 이슈가 있었는데요. 드라마 측은 오히려 그 시간을 준비 기간으로 활용해 탄탄한 프로모션을 기획했습니다. 드라마의 세계관을 몸소 체험할 수 있는 ‘율제병원’ 홈페이지를 개설했는데요. 해당 사이트에 접속해 보면 진짜로 이 병원이 존재하는 것 같은 착각이 듭니다. 율제병원 소개, 율제인 소개, 병원장 인사말 등 실제 병원 홈페이지와 싱크로율 100% 아니 200%라고 해도 믿을 정도로 비슷하게 제작했습니다.

 

 

출처=율제병원 홈페이지

 

 


세부 페이지에서는 실제 드라마 속 장면 중 하나인 '산부인과 단체 사진 촬영'에 대한 공지글은 물론 서정민 교수 연구 논문 조회, 구내식당 알바 공고 등 재미있는 공지글도 확인할 수 있었어요(구내식당 알바 공고에는교수님들도 지원하신 적 있다고 언급, 시즌 1의 한 장면을 활용하기도 했죠). 이렇게 언슬전과 슬의생 세계관을 교묘히 연결하여 팬에게 드라마 몰입감과 기대감을 더했어요. 이 외에도, 드라마와 관련된 공지글에서 슬의생 시즌 1 2의 장면을 언급하며 팬들에게 향후 공개될 슬의생3의 전개에 대한 기대감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출처=율제병원 홈페이지

 

 
특히 ‘곰곰커플’의 결혼 소식이 가장 화제였는데요~ 드라마 주요 등장인물인 산부인과 교수 강석형과 추민하 커플(곰곰커플)의 결혼 소식이 동문 소식 게시판에 공개되었습니다. 또 시즌 2에서 석형 모와 추민하의 갈등 장면이 있었고 시즌 3에서 어떻게 해결될지 기다리던 팬들에게 미리 후속 스토리를 알 수 있어 긍정적인 반응을 확인할 수 있어요. 슬의생 시즌 3가 방영 소식은 전해지지 않았지만, 팬에게는 스토리가 계속 이어진다는 느낌과 시즌 3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습니다.

 

 

출처=율제병원 홈페이지

 

 

슬의생과 언슬전은 시즌을 넘나드는 서사를 연결하며 시청자가 드라마 세계관에 더욱 몰입할 수 있게 했습니다. 또한 ARS 고객센터를 누르면 극 중 주요 등장인물인 엄재일의 보이스 메시지를 들을 수 있고, 종로 율제 이야기페이지에서는 드라마 미리 보기를, 종로 율제 사람들 페이지에서는 드라마 속 인물들의 관계도와 인물 소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진료 현장페이지에는 촬영장 사진을 담으며 방영 전 프로모션뿐만 아니라 방영 중에도 지속적으로 콘텐츠를 추가하여 시청자들이 홈페이지를 계속 확인하고 몰입을 이어갈 수 있도록 했습니다.

 

 

출처=율제병원 홈페이지

 

 


홈페이지 프로모션뿐만 아니라 엄재일이 과거 활동했던 아이돌 그룹 '하이보이즈'의 세계관을 더해 투모로우바이투게더(TXT) 멤버 연준과 수빈이 특별 출연했습니다.(실제 TXT 멤버들은 언슬전 OST '그날이 오면'을 발매했죠!) 퍼포먼스 비디오, 연습 영상, 발매 인사, 숏폼 챌린지 등 3세대 보이그룹 컨셉을 그대로 재현했는데요~ 5월 22일 엠카운트다운에서 12년 만의 재결합 무대(?)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2️⃣ '이혼보험'을 이을 참신한 보험 상품 아이디어를 모집합니다~

드라마이혼보험은 플러스 손해보험 혁신 상품 개발팀에서 이혼보험 상품을 선보이며 벌어지는 이야기를 다룬 드라마로 배우 이동욱, 이주빈, 이광수, 이다희 등이 출연해 큰 화제를 모았죠. 잠깐! 방금 독특한 단어를 본 것 같은데요? 바로 이혼보험이에요~ 세상에는 다양한 보험이 있지만 우리는 보통 건강 관련 생명보험이나 자동차, 부동산 보험 외에는 잘 접하지 않죠. 그런데 실제로펫 산책보험’, 골프 생활을 지원하는홀인원 보험다양한 보험 상품을 판매하고 있어요.
 
드라마이혼보험의 협찬사인 캐롯 손해보험은 독특한 보험 아이디어를 모집하는 공모전을 진행했습니다. 아이디어 제안부터 실제 상품 개발에 참여할 수 있으며 공모전인 만큼 상금도 준비되어 있죠! 에디터는 드라마를 보면서내가 보험 상품을 개발한다면…’이라는 상상을 하곤 했는데요. 드라마 속에서 주인공들이 이혼보험 같은 독특한 상품을 개발하는 과정을 그린 것처럼, 시청자에게도 자신만의 독특한 보험 상품을 만들 기회를 제공해 체험형 콘텐츠를 선보였습니다.

 

 

출처=tvn, 캐롯손해보험

 

 

3️⃣ 드라마 선공개를 인기가요에서? '사계의 봄'

대학 동아리 밴드 '투사계' 이야기를 담은 드라마사계의 봄’! FNC 소속 보이밴드엔플라잉의 멤버 이승협과 ‘AxMxP’ 멤버 하유준, 배우 박지후가 출연한 드라마인데요. ‘사계의 봄은 극 중 밴드를 중심으로 진행되며, 방영 전 프로모션으로 인기가요에서 밴드 곡 ‘SEE YOU LATER’를 공개했습니다. 주연 배우들이 무대에 올라 보컬, 피아노, 기타, 드럼을 연주하며 무대를 꾸몄죠. 드라마 속 밴드투사계를 음악방송 무대에서 볼 수 있어 방영을 기다린 시청자에게 콘텐츠를 제공하고, 우연히 영상을 발견한 경우엔 해당 영상을 보고 드라마를 찾아보도록 유도했어요. 실제 SNS에서는 이라는 문구로 공유되고 있습니다.

 

 

출처=youtube @SBSKPOP

 

 

4️⃣ 드라마 속 음식을 혜자롭게 GS25에서 구매하기

JTBC에서 방영 중인 드라마천국보다 아름다운은 배우 김혜자, 손석구, 한지민 등 유명 배우들이 의외의 조합으로 방영 전부터 큰 관심을 받았죠. (손석구와 김혜자가 러브라인이라니! 벌써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에디터는 김혜자 님을 거의 매일 뵙고 있는데요, 바로 GS25에서 ‘혜자로운’ 간편식 모델로 활동하고 계시기 때문입니다! 오랫동안 모델로 활동 중인 ‘혜자로운’ 간편식과 협업해천국보다 아름다운속 음식을 전국의 GS25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드라마 1회에서는 김혜자 님이 팥칼국수를 만드는 장면이 등장하는데, 바로 이 팥칼국수를 간편식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후 김밥, 수제비, 도시락 등 드라마에 등장하는 다양한 음식을 5월에 출시할 예정이라고 해요. 패키지에는천국보다 아름다운로고와 함께 김혜자 님의 이미지가 담겨 있습니다. 이렇게 상품을 판매하면서 동시에 드라마를 홍보하고 시청자는 방송 속 음식을 구매하며 드라마를 눈과 입으로 즐길 수 있는 거죠~ 콘텐츠와 식품 상품을 결합한 이번 콘텐츠는흑백요리사속 음식을 편의점에서 판매했던 사례와 유사하며 다양한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좋은 레퍼런스로 볼 수 있습니다.

 

 

출처=GS25

 


또한 팝업스토어 사전 이벤트로천국 지원 센터 주민증발급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홈페이지에서 사진과 이름을 등록하고 원하는 나이를 선택해실물 주민증 카드 받기를 눌러 제출하면, 선택한 나이의 얼굴로 ai 생성형 이미지를 제공합니다. 또한 팝업스토어 현장에서 실물 주민증 카드를 수령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어요.

 

 

출처=@sll_official_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다양한 드라마 프로모션 콘텐츠 덕분에 드라마의 세계관은 더욱 커지고, 덕분에 시청자가 드라마에 더욱 몰입할 수 있게 되었어요. ‘보는 관광’에서 ‘체험 관광’으로 여행 트렌드가 변한 것처럼, 요즘은 드라마도 단순히 보고 감상하는 것에서 끝나지 않고 시청자 스스로 참여하고 경험할 수 있도록 체험 요소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드라마뿐만 아니라, 모든 업계에서 고객에게 체험할 수 있는 활동을 제공하는 것이 좋은 결과를 이끌어낼 거예요.) 시청자에게 체험 콘텐츠를 제공하면 시청률이 올라간다는 공식! 잊지 않길 바라요~
 
 

오늘의 소마코 콕📌

✔️ 드라마 프로모션으로 간편 식품, 음악방송, 공모전 등 다양한 과몰입거리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어요.
✔️ 시청자가 더욱 몰입할 수 있도록 ‘언젠가는 슬기로울 전공의생활’은 홈페이지 프로모션을, ‘사계의 봄’은 음악방송에 출연했어요.
✔️ 시청자가 드라마 속 스토리를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이혼보험’에서는 캐롯 손해보험과 협업해 보험 공모전을 진행하고, ‘천국보다 아름다운’에서는 극 중 음식을 GS25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EDITOR 키미
"트렌드&마케팅을 사랑하는 대학원생"
 
 
 

By. 마케팅 컨설턴시 골드넥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