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Z세대 타겟! 김밥집 '김가네 슈퍼' 팝업

마케팅 인사이트/캠페인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3. 12. 12. 09:30

본문

 

동네마다 하나쯤은 있는 ‘김가네 김밥’. 우리에게 ‘김밥천국’만큼이나 익숙한 이곳은 이제 ‘김밥’하면 떠오르는 대표 브랜드입니다. 31년 간의 긴 역사를 갖고 있으니 당연하기도 하죠. 부담 없이 가볍게 찾기 편하고, 쉽게 찾을 수 있지만 오히려 이런 점 때문에 김가네김밥은 브랜드로서는 큰 성장을 하거나, 신선한 변신을 시도하기 어려웠습니다. 오래된 이미지에서 탈피하고 사람들에게 한번 더 브랜드를 각인시킬 수 있기 위한 방법을 모색해야만 했죠. 최근 화제를 끌었던 김가네 팝업스토어가 탄생한 배경이에요. MZ세대들에게 특히나 더 좋은 반응을 얻었던 김가네슈퍼 팝업,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출처: 김가네 공식 인스타그램

 

 

 

 

‘쇼핑하듯 원하는 재료를 담아봐’라는 카피처럼 김가네슈퍼 팝업에서는 나만의 김밥을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었는데요. 다양한 속재료가 들어가는 김밥의 특징을 이용해 내 입맛대로 재료를 골라 취향에 딱 맞는 김밥을 먹을 수 있어요. 인터넷에서 김밥에 들어간 오이나 파인애플이 들어간 피자에 대한 논쟁을 보신 적이 있을 텐데요. 이렇게 호불호가 뚜렷하게 갈리는 특정 식재료를 내 마음대로 넣고 뺄 수 있는 거죠.

 

 

출처: 김가네 공식 인스타그램

 

 

 

 

김가네 팝업스토어에서 오이를 싫어하는 사람은 오이를 빼고, 비건인 사람은 육류와 해산물류를 빼고 나머지 재료들을 담아 김밥을 주문할 수 있어요. 모두의 취향을 반영할 수 있는 커스터마이징 김밥이기 때문이죠. 슈퍼마켓 콘셉트로 꾸민 팝업스토어는 쌀, 야채, 육류/해산물 코너로 나누고, 각 재료들을 모형으로 진열했습니다. 장 보듯이 재료를 장바구니에 담아 주문하면 선택한 재료들로 만든 김밥을 내어줘요. SNS 상에서 김밥계의 서브웨이로 불리면서 화제가 되었고, 평일에도 대기줄이 길게 섰습니다. 11월 12일을 마지막으로 행사가 종료됐는데, 다시 오픈하면 좋겠다는 반응들이 많았어요.

 

 

 

출처: 김가네 공식 인스타그램

 

 

 

한편 김가네 팝업스토어는 ‘팝업의 성지’라고 불리는 성수동이 아닌 대학로에서 열렸어요. 그 이유는 바로 31년 전, 김가네 김밥 1호점이 대학로에서 시작되었기 때문인데요. 김밥을 주문하는 공간 옆에 브랜드의 역사와 발자취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전시 공간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김가네 김밥의 메뉴가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 우리나라 분식 문화의 변천사 등 다양한 이야기를 즐길 수 있습니다. 브랜드의 역사나 철학 같은 헤리티지를 중요시하며 그에 따라 소비하기도 하는 MZ세대들에게는 이런 전시 또한 흥미롭게 다가왔죠.

 

옷부터 이제는 김밥까지 내 취향에 따라 커스텀하는 것을 즐기는 시대. 폭넓게 하기보단 세부 취향을 건드려줄 수 있는 무언가가 관심을 끌 수 있습니다. 앞으로 또 어떤 개개인의 취향을 저격하는 콘텐츠들이 생겨날까요?

 

 

오늘의 소마코 콕 📌

✔️ 31년의 오랜 역사를 가진 김가네 김밥이 팝업스토어를 열어 화제가 되었습니다.
✔️ 입맛대로 골라 만드는 커스텀 김밥을 먹을 수 있고, 김가네 김밥 브랜드의 발자취를 볼 수 있는 전시도 마련했어요.
✔️ 브랜드 헤리티지를 중시하고, 커스터마이징을 즐기는 MZ세대들을 취향 저격한 행사였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