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기발한 광고] ‘롯데푸드’의 돼지바 광고, ‘상상력 돼장’

마케팅 인사이트/캠페인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1. 7. 23. 11:56

본문

 

[기발한 광고] ‘롯데푸드의 돼지바 광고, ‘상상력 돼장’

해당 게시글은 대학생 기자 ‘최여진’이 작성하였습니다.

 

2021, 벌써 두 해 째 코로나가 지속되는 와중에 또 무더운 여름이 찾아왔습니다. 으레 여름에는 에어컨과 선풍기를 틀어 놓고 집에서 아이스크림 하나를 물고 안방 피서를 보내는 것이 가장 행복한 여름나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누구나 예상할 수 있듯 여름은 아이스크림 판매의 성수기이고 광고도 주로 이 시즌에 맞춰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롯데푸드의 돼지바는 초코 크런치 겉면 안에 딸기시럽을 담아 오랜 시간 스테디셀러 아이스크림입니다. 이번 여름 돼지바는 기발하고 참신한 광고로 많은 사람들의 관심과 주목을 받았습니다. 바로 상상력 돼장이라는 이름의 시리즈 광고로 현재 화성편, 뉴욕편입니다. 물론 tv 광고도 진행되고 있지만 전 내용은 유튜브에 1분 가량의 영상으로 담겼습니다. 화성, 뉴욕편 각각 1달만에 유튜브 조회수 803, 647만회를 기록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 광고를 보고 돼지바 사먹어야지, 광고 보러 왔어요와 같은 긍정적인 댓글 반응이 주를 이르는 중입니다. 앞으로 공개될 3편을 제외하고 두 편 모두 매우 성공적인 성과를 이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유튜브 ‘롯데푸드’ 채널 ‘상상력돼장 돼지바 화성편’ 일부 캡쳐

 

상상력돼장 돼지바 화성편돼지바를 한 입 베어문 팀장님이 하는 맹랑한 상상으로부터 스토리가 시작됩니다. 이 선 넘은 돼지바의 달콤함이 뇌를 자극해 회사는 신제품 개발에 성공하게 됩니다. 회사의 유명세가 전 세계로 쭉 뻗어 나가 테슬라 주주 머스크의 연락을 받게 됩니다. 머스크의 목표였던 화성에 함께 가게 된다는 상상입니다. 부장님의 썰렁하지만 거대한 스케일의 상상에 팀원들은 이 상상이 지나치다고 말하는 이 문구를 바로 돼지바의 맛과 연관 지어 지나치게 맛있다, 돼지바라는 카피로 이어집니다. 이 광고의 댓글을 보는 재미도 쏠쏠합니다. 머스크의 도지코인과 돼지바를 엮어 도지바라는 언어 유희를 주고 받거나, ‘비트코인을 하다 잃어버린 마케팅 관계자의 자조적 웃음이 담긴 영상이다와 같은 웃긴 댓글들이 많습니다. 영상을 세로로 시청하며 이런 댓글을 읽는 것은 또 다른 묘미입니다.

 

▲유튜브 ‘롯데푸드’ 채널 ‘상상력돼장 돼지바 뉴욕편’ 일부 캡쳐

상상력돼장 돼지바 뉴욕편은 김심복 헤어살롱을 운영하는 미용실 원장님의 상상으로 시작합니다. 올림머리에 돼지바를 꽂은 독특한 스타일링을 완성해 준 원장님은 가장 한국적인 것이 세계적인 것이라 이야기합니다. 그렇게 커뮤니티에 이 스타일링을 올린 것이 화제가 되어 젊은 세대와 세계적으로 이 미용실이 인기를 끌게 될 것이고 미국까지 퍼져 이 스타일링이 모델과 뉴욕커들에게도 전파됩니다, 그렇게 원장님이 포브스 잡지에 실리고 뉴욕 전역에 헤어살롱 지점을 연다는 엉뚱한 전개입니다. 이 역시 미용실에 있던 다른 손님들은 지나친 상상이라고 언급하고 지나치게 맛있다는 카피로 이어집니다.

 

▲유튜브 ‘롯데푸드’ 채널 ‘상상력돼장 돼지바 뉴욕편 15초 미리보기’ 캡쳐, tv 방영분

이 광고는 특히 tv광고에서는 15초 시간 제한으로 인해 이런 내용을 모두 담지 못합니다. ‘시간 관계상, 광고 마지막 부분만 보여드립니다라는 문구와 함께 갑자기 결론만 나오고 끝나버립니다. 갑자기 돼지바를 들고 화성에 가버린 주인공, 미국 뉴욕으로 진출한 주인공의 모습만이 나오기 때문에 도대체 어떤 연유로 이렇게 가게 되었는지가 궁금해 직접 찾아보게 만든데 있습니다. 댓글에서도 tv광고 보고 왔다는 이야기가 많은 만큼 800, 600만을 넘은 조회수 역시 이런 부분이 많은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습니다.

 

▲돼지바 공식 인스타그램(@pigbar.official)

7월 상상력 돼장 시리즈는 제 3탄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3탄은 소비자 참여 광고로, 소비자가 댓글로 돼지바를 먹고 생길 수 있는 기발한 아이디어를 제공합니다. 1등에겐 해당 아이디어로 된 광고제작과 상금에 이어 자신이 낸 상상력으로 직접 셀럽이 노래와 뮤직비디오를 만들어주는 엄청난 기회를 얻게 됩니다. 이 셀럽은 주라주라로 유명한 다비이모’(김신영 트로트 부캐)입니다. 다양하게 아이디어를 내준 이들에게 고루고루 상품이 돌아갈 수 있도록 여러 상품들이 많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2237개의 댓글이 달릴 만큼 많은 사람들이 아이디어 제공에 참여했습니다. 당장 광고로 만들어지면 엄청 웃음을 자아낼 것 같은 아이디어가 다양하게 나와있고 이런 댓글을 읽어보는 것도 또 하나의 재미입니다. 과연 어떤 것이 선정되어 저 영광을 누리게 될지, 이 텍스트가 어떻게 광고로 구현될지 기대하게 됩니다. 

 

결국 이런 기발하고 상상력이 통통 튀는 광고, 그리고 소비자와 소통하려는 시도들로 아이스크림과 기업에 대한 이미지를 영하고 트렌디하게 바뀌게 됩니다. 돼지바는 기존에도 마미손, 널디, 다비이모 등 mz 세대애게 인기있는 기업이나 셀럽과 다양한 마케팅을 진행해 오고 있습니다. 신제품이 아니라, 기존 십 몇 년에 가까운 시간 동안 국민에게 너무나 익숙하고 평범하게 다가오는 제품을 긍정적인 방향의 이미지로 리포지셔닝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우린 이런 재미있는 광고를 본 후, ‘아 오랜만에 돼지바 한 번 먹어볼까?’ 이런 생각을 자연스럽게 하게 됩니다.

 

최근 tv광고 위주의 광고 생태계 중심에서 인터넷과 유튜브로 넘어오면서 짧은 시간에 구애 받지 않고 유명 배우나 가수를 섭외해 영화와 같은 스토리 중심으로 광고를 제작하는 경우가 많아진 것은 사실입니다. 아무래도 익숙한 얼굴이 보이거나, 혹은 스토리 중심으로 광고를 전개하다 보면 많은 이들이 광고를 스킵하지 않고 계속 보게 되거나, 혹은 광고를 찾아볼 정도로 큰 화제성을 가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 상상력 돼장 시리즈엔 유명 배우는 등장하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돼지바로 이뤄질 수 있는 허무맹랑하고도 기발한 상상을 카피로 잘 담아냈기 때문에 이것이 mz세대가 스킵 없이 광고를 시청할 수 있게 만든 힘입니다.

 

 

출처 :

(1) [최초공개] 상상력돼장 돼지바 화성편 - YouTube

(1) [최초공개] 상상력돼장 돼지바 뉴욕편 - YouTube

돼지바 공식 인스타그램(@pigbar.official)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