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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떠오르고 있는 ‘왕홍’ 마케팅과 사례!

마케팅 인사이트/바이럴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7. 8. 3. 1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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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은 글로벌 경제를 주도하는 중심축으로 성장하면서 세계 최대 온라인 소비 시장이 되었습니다.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 온라인 쇼핑 시장은 38조위안을 기록하면서 인터넷 사용자가 처음으로 7억명 돌파(전년대비 6.2% 증가), 모바일 이용자는 약 6억 명 규모로 집계되고 있습니다.

 

 

(출처 : nasmedia)

 

중국 인터넷 사용자 증가율은 5년만에 한 자릿수에 그쳐 중국 인터넷 시장이 성숙기에 접어들었음을 보여줬는데요. 이는 곧 중국 온라인 시장이 성장기를 지나 성숙기에 접어들었고, 중국 진출에 뛰어드는 외국 기업들이 벌떼처럼 몰려들면서 경쟁이 점점 더 심화되어 스타트업이나 중국 시장 진출을 목표로 하고 있는 기업들이 유니콘으로 성장하기 더욱 더 힘든 시대가 왔음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중국 디지털 마케팅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기업이 점차 늘고는 있지만 빈번한 마케팅 실패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고 이러한 실패 사례를 보면서 중국 진출을 망설이는 분들도 많으실 겁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치열한 경쟁 속에서 중국 온라인 시장을 선점할 수 있을지 현재 가장 핫한 키워드로 떠오르고 있는 중국의 왕홍마케팅에 대해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중국 마케팅의 새로운 패러다임, 왕홍 마케팅

왕홍은 현재 오피니언 리더로서 중국 경제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떠오르고 있는데요. 중국의 시장조사업체 CBN Data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왕홍 시장규모는 580억 위안(한화로 약 10조 원) 이상이고, 200개 이상의 플랫폼을 가지고 있으며, 왕홍 방송을 구독하는 회원 수만 3.2억 명(중국 전체 네티즌의 45%)에 달하고 있습니다.

 

 

 

왕홍은 온라인 상의 유명인사 왕뤄홍런을 줄인 말로, 중국 SNS에서 많은 팔로워 수를 보유하고 있으며 영향력을 지닌 사람들을 뜻합니다. 쉽게 말해 우리나라의 인기 BJ나 파워 블로거와 비슷하나 중국 내에서 이들의 파급력은 기업 매출을 좌지우지 할 정도로 매우 큰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왕홍의 막강한 파워에 힘입어 국내 브랜드도 왕홍을 섭외하여 마케팅 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작년 3월 아모레퍼시픽 헤어 케어 브랜드 한방 뷰티 투어라는 한국의 아름다운 헤어 스타일과 전통미를 널리 알리기 위해 배우 박신혜와 왕홍 10명을 초청해 웨이보와 웨이신을 통해 약 318만 건에 달하는 노출을 기록하여 매출이 전년도 동기 대기 670% 증가하는 성과를 이뤄냈습니다.

 

 

 각양각색의 개성을 지닌 '왕홍'

 

 

패션 분야 1인 미디어 장다이

 

장다이는 20171월 기준 웨이보에서 팔로워 465만 명을 보유하고 있으며 패션 분야에서 상위권에 속하는 왕홍입니다. 장다이는 영상을 통해 직접 옷에 대한 자세한 품평을 올려 소비자의 신뢰를 얻고 있는데요. 신제품 출시 때마다 2초에 5,000개씩 판매되면서 월 수익이 수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작년 6월에 진행한 쇼핑몰 생방송에서 2시간 동안 시청자 41만명 달성, 매출은 무려 2,000만 위안( 33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자타공인 최고의 공감 콘텐츠 파피쟝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연애, 결혼, 직장, 생활 등 쉽게 공감할 수 있는 평범한 이야기를 특유의 빠른 편집과 재치 있는 비속어를 적절히 사용하면서 팔로워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는 대표적인 왕홍입니다.

 

 

팔로워 수는 약 2,000만 명 보유하고 있으며 지난해 3, 1 2천만 위안(한화 약 200억원) 가치를 인정 받고 왕홍 최초로 1,200만 위안( 22억원)의 투자를 유치해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유머 분야 콘텐츠 1인자 왕니마

 

유머 동영상 콘텐츠 분야의 1인자인 왕니마는 2007년 웹툰 사이트 Rage Comic를 설립한 창업자이자 웹툰, 동영상 등 다양한 코믹 콘텐츠를 올리는 왕홍입니다. 왕니마의 대표작 콘텐츠인 빠오쪼우따스지엔은 2013년부터 우스꽝스러운 가면을 쓴 채로 주식 투기, 연예인 마약, 식품안전 등 전반적인 사회 문제를 유머러스하게 풀어내어 젊은 층의 큰 호응과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현재 웨이보 팔로워 수는 무려 1,000만 명을 보유하고 있는 대표적인 왕홍입니다.

 

 

 글을 마치며

 

이처럼, 한국 기업이 중국으로 진출하는데 왕홍이 새로운 판로가 될 수도 있지만 최근 사드 정국이라는 정치적 변수로 인해 한국산 제품 불매와 중국 진출 기업들이 매출에 타격을 입고 있어 단순히 왕홍의 팬이나 팔로워 수에만 의존하여 기획과 방향이 없는 콘텐츠로 승부를 한다면 분명 실패의 길로 이어지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모든 문제에는 해답이 있듯이, 중국과의 정치적 이슈도 일정 시간이 지난 후에 관계는 분명 회복될 것이고, 중국과의 이슈가 완화되는 시기를 대비해 중국 온라인 소비자들을 단순히 구매자로 보는 것이 아닌 심리를 잘 파악하고 각 플랫폼에 맞춤화 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 새로운 돌파구를 지속적으로 찾는다면 성공적인 왕홍 마케팅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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